본문 바로가기
리부트 - 나를 깨부수다/책으로 깨부수다

하버드 새벽4시반 #1

by 고래별바다 2021. 4. 15.
반응형

하버드 새벽 4시 반-웨이슈잉 <라이스메이커>

 

인스타에 많은 분들이 책에 관심이 많으시고, 저 역시도 자기 계발의 중요 수단으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인스타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책들 중에 인친들께서 자주 언급하신 책과 MKTV에서 김미경의 북스토리에서 소개했던 책들을 구매했습니다. 

 

그중 하버드 새벽 4시 반이라는 책입니다. 과거에 하버드의 공부벌레와 같은 소설은 아니구요. 하버드대학의 성공습관을 자기 계발적 요소로 다룬 책입니다. 읽는 내내 저를 각성하게 하는 내용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성공은 남는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에 달려있다"

"남는 시간의 활동이 자신의 삶의 질을 다르게 만든다고 믿는다"

"인생의 차이는 여가 시간에 달렸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노력을 남들보다 더 많이 기울여야 한다"

"내가 특별히 재능이 없는 것도 아니고,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것도 아닌데 어째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걸까, 하면서 한탄하는 이들은 모두 다 여가 시간에 여가만 즐겼을 뿐 인생에 치열한 적이 없을 것이다."

 

- 처음부터 포인트를 짚어 줍니다. 남는 시간,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중요성은 늘 강조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잊고 지낸 것도 사실입니다. 정말 현재에 최선을 다했느냐? 헛투루 보내는 시간 없이 자투리 시간도 잘 활용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남는 시간, 여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의 차이가 인생의 차이를 만든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남들보다 더 노력해야 합니다. 남들 놀 때, 놀고, 남들 쉴 때 다 쉬고 언제 할 수 있을까요?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겠습니까? 

저도 각성하고, 반성하고자 합니다. 주말이라고 느슨해질 이유가 없습니다. 퇴근 이후 시간이라도 풀어질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월급이 나오는 사람도 아닌데, 편하게 지내서 될 일이 아닙니다. 출퇴근의 개념도 없기에, 일하는 시간, 하지 않는 시간의 구분도 없습니다. 시간 날 때마다 일하고, 고민하고, 챙겨야 할 일들을 챙겨야 합니다.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절대 성과를 이룰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당신이 처한 현실이 너무나 어렵고 힘든가?"

"기억하라. 성공은 결코 게으른 자의 문을 두드리지 않는다."

 

- 지금 저의 현실이 당장의 밥벌이 때문에 어렵고 힘든 것 사실입니다. 당장의 수입이 크지 않음으로, 생활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나보다 더 극한의 상황을 이겨낸 이들도 많은데, 걱정하고, 포기할 수 없습니다. 저는 힘든 것도 아닙니다. 더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을 본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저하지 말고 더욱더 부지런히 움직이도록 하겠습니다. 

 

"눈은 먼 곳을 보면서 손은 작은 곳에 두는 것이 바로 진정한 성공의 진수이다. 전체적인 계획과 과정에 대해 멀리 볼 줄 알아야 하면서, 실제로 손과 발이 뭔가를 해내기 시작할 때는 구체적이고 세심한 부분에서 가벼운 것 하나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배움, 직장, 인생 모두에 적용된다."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작은 일들에도 관심을 가지라는 말을 자주 한다."

"큰일을 해내는 사람은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를 거부하지 않는다"

 

- 계획과 꿈은 크고 원대하되, 디테일하게, 놓치는 것 없이,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냥 넘어가서는 절대 안 되며, 하나하나 챙겨가야만 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대충, 얼레벌레 넘어가서는 절대 안 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철저히 꼼꼼하게, 짚어 나가야 합니다. 모든 책임은 본인이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월급쟁이일 때부터 대충 넘어가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은 정말 조심해야 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지금의 저에게는 독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나도 놓침 없이 챙기고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과거의 자신과 결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으른 사람은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일의 전면에서 물러나버리고서 언제나 문제로부터 외면하는 편안함을 추구한다" 

 

- 저는 그동안 게으른 사람이었으며, 편안하게 살려고 살았던 사람입니다. 새삼 느끼고 있지만, 다시금 깨닫게 해 줍니다. 회피하고 외면하는 성향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습관들이 좋지 않음을 알고 있고, 지적도 받았습니다. 본인 스스로 깨닫고 변하고자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이 인간입니다. 이미 알고 있기에 맞서 싸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한 번이 어렵지, 몇 번 하다 보면, 충분히 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어려움과 시련에 망설이지 않고 맞서 싸워 이겨나갈 것입니다. 

 

"내일부터 하자라는 생각은 절대 하지 않는다"

 

- 미루는 습관에 대해서 또 한 번 이야기합니다. 내일이 아닌, 당장입니다. 내일부터 하겠다고 하지만, 내일 다른 일이 생기면 내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무엇이던 당장 해야 합니다. 내일부터 하자라는 말 자체를 뇌리에서 삭제하여야 합니다. 너무나 내일부터 해야지가 많았던 인생이었습니다. 그렇기에 내일이 아닌, 오늘도 아닌, 지금 당장 해야 합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산도 옮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 믿는 순간, 당신은 이미 성공의 첫발을 내디딘 것입니다."

 

- 이 책에서도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만,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고, 행동하는데 거리낌이 없을 것입니다. 현재 위축될 수 있는 상황, 어려운 상황, 현실이 굴레가 되는 상황일지라도, 자신감만 있다면 기꺼이 이겨낼 수 있습니다. 저도 이겨내고자 합니다. 여기에서 기본이 되는 것이 자신감입니다. 그 어떤 것보다 자신감 있게 행동한다면, 안될 일이 없을 것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지닌 사람은 끊임없이 시도하고 앞으로 나아간다. 설사 실패를 하더라도 이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배우고 자양분으로 삼는다. 그들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해도 절대 멈추지 않는다. "

"스스로에 대한 믿음은 삶을 지탱하는 기둥이다. 그래서 우리의 내일과 운명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놓는다"

 

- 자신감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시도하라는 것입니다. 실패하면 좌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다시 도전합니다. 절대 멈추지 않습니다. 저역시도 당장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해서 목표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믿음입니다. 가슴 뛰는 삶을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수동적으로 끌려가면서 살고 싶지 않습니다. 스스로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인생을 살고자 합니다. 거기에 필요한 것이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 그리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도전정신입니다. 

 

"무조건 실행하라"

"나는 남들과 다르다"

"꾸준함 근력키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