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부트 - 나를 깨부수다/스스로 깨부수다

마음대로 살기

by 고래별바다 2021. 4. 7.
반응형

지속 가능하게 마음대로 살기

 

마음대로 살기가 참 어렵습니다. 왜 우리는 마음대로 살기가 어려울까요? 외부요인들 때문이겠죠?

특히나, 월급이라는 마약을 먹고살기 위해서는 회사가 원하는 방향 데로 움직여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회사를 위해 일하라고 월급 주고 회사를 대신하는 그 역할은 당연한 거라고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제 판단이 옳다고 생각해서 처리했다가 왜 맘대로 처리하냐고 끝도 없는 갈굼도 당해보았지요. 웃기는 것은 제 판단으로 하면 한다고 난리 치고, 회사에서 시키는 데로 하면, 너는 생각이 없냐, 너의 판단을 믿고 역으로 제안을 하라고, 그러니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참 마음대로 할 수가 없었습니다. 

회사에 매여 있는 이상, 마음대로 살기는 참 힘들죠. 

 

그렇다면 우리가 마음대로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를 떠나 스스로 돈을 벌 수 있고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 만이 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익이 나오는 파이프라인이 다양하게 있다면 가능한 일이 겠지요. 그렇다면 수익의 파이프라인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그래서 요즘 유행처럼 N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고요. 회사 일로 바쁘지만, 나머지 시간을 활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만드는 것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둘러보면, N잡이 될만한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 역시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같이 거창하게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아이디어와 플랫폼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길들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머뭇거리지 않고 일단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냥 되는 것은 절대 없으며, 꾸준히 시간을 쏟아야만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시도가 필요합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수익이 날지 모르는 일이며, 또 어떤 것도 평생 잘될 수 있을거라는 보장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머뭇거려서도 안될 것입니다. 스스로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이 이뤄져야만 월급이라는 마약을 끊고 얽매임 없이 마음대로 살 수 있습니다.

 

단, 반대 급부로 스스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따라오는 리스크와 마주해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요 며칠 전, 4년째, 원두커피 회사를 이끌어 오고 계시는 대표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그전에 뵈었을 때도 이 힘든 시기 잘 버티고 계신다고.. 버티는 것 자체가 대단하신 것이라고 말씀드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어제 만나 보니, 단순히 잘 버티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나름의 노하우를 가지고 계시고, 틈새를 알고 계시기에, 사업을 영위해 오고 계셨습니다. 또한 제가 야생으로 나온 것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셨고, 어려운 부분 있겠지만, 잘 버텨내고, 잘할 수 있을 것이라 격려해주셨습니다. 

그 대표님 말씀은 시간에 대해서는 자유로와 졌지만, 대표이기에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대금결제부분이라고 하셨습니다. 특히나 커피의 경우, 생두 자체가 수입제품이기 때문에, 생두에 대한 유통 권한을 쥐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의 에이전시들 횡포에 가격이 좌지우지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환율에 의한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분에 대한 리스크도 감당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나마, 그 대표님은 회사에 있을 때, 특정 업체에 몰아준 것이 아니라, 여러업체에 골고루 공평하게 해왔던 것이 지금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거래처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처럼, 회사에 있으면, 회사에 있는데로 장단점이 있고, 회사를 나와서는 나온 데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대로 살기 위해서는 회사라는 족쇄를 벗어나야 한다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다만, 수익을 지속적으로 낼 수 있는 사업 영위가 반드시 필요한 조건입니다. 또한, 현재의 트렌드를 잘 알아야 하며,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것들에 끊임없이 도전해 나가야만 지속가능성이 확보될 것입니다. 우물쭈물하고 있어서는 될 일이 아닙니다. 저도 요즘 망설이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망설이지 말고 해야 하는데 말이죠.. 

 

무조건 실행해 보겠습니다. 망설이지 않겠습니다. 밤새어서라도 해보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한 일 아닐까요? 머뭇거리다 모든 것을 놓칠 수 있습니다. 바로 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하고자 하는 것들이 있다면, 밑져야 본전이라 생각하시고, 과감하게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조건 실행하라"

"나는 남들과 다르다"

"꾸준함 근력키우기"

반응형

'리부트 - 나를 깨부수다 > 스스로 깨부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 욕망  (0) 2021.04.17
미라클모닝  (0) 2021.04.05
절실함, 처절함, 간절함  (0) 2021.03.28
내면의 소리를 들어라!  (0) 2021.03.20
새벽 기상의 문제점  (0) 2021.03.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