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부트 - 나를 깨부수다/스스로 깨부수다

내면의 소리를 들어라!

by 고래별바다 2021. 3. 20.
반응형

나라는 존재와 마주하라

 

 우리가 먹고사는 것만 생각하면서 살다 보면,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현실에 매몰되어 살다 보면, 진정으로 자신의 원하는 삶에 대한 목표들을 잊고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라는 존재, 나 자신과의 대면이 중요한 부분인데, 자신을 돌아볼 정신적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회사 생활에서의 경우, 월급 주는 만큼 여유를 가질 수 있게 가만히 놔두는 일은 없습니다. 이 일을 하고 있으면 또 다른 일이 생기고, 또 다른 일을 처리하고 나면, 또 다른 일이 생깁니다. 회사라는 곳은 구조적으로 그런 곳입니다. 그런 구조에서 진상 꼰대 상사라도 만난다면 정신적인 여유를 찾기는 더더욱 힘들어집니다. 그런 상사에게 힘겨움을 이야기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진상 꼰대들은 위로는커녕, '그러려고 월급 주는 거야~'라는 식입니다. 자신들이 진상을 부리는 것도 월급 받으니까 회사를 위해서 그렇게 한다라고 합리화할 것입니다. 

그런 진상들에게 시달리다 보면, 스트레스만 쌓여갈 뿐입니다. 하루하루 존버하려고 하다 보면, 자신과 마주하거나, 돌아볼 마음의 여유가 점점 없어집니다. 

 저는 그런 상황에서도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했고, 자신과 대면하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시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잠을 줄여 새벽에 일어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새벽 4시에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새벽 4시에 일어나 내면의 나와 마주하고, 현재의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나와 마주하는 고요한 이 새벽이 나를 추스르고, 스스로를 각성시키게 해 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내 마음, 가슴, 심장에서 울리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이런저런 핑계로 나 자신을 신경 못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주변 사람과 남들의 시선만 의식하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자신을 생각하고 위로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자기 합리화로만 이어져서는 안 되며, 미루는 핑계만 되어서도 안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가만히 자신의 가슴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보고,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는다고, 정신적인 고통을 육체적 욕구로 해결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저도 한때는 스트레스를 식욕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술이나 음식으로 채워 넣는 것은 근원적인 해결이 아님은 당연한 거겠죠?

중요한 것은 온전히 자신과 독대하여, 마음이 이야기하는 것을 잘들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온전히 자신과 마주할 때, 진정 자신이 원하는 삶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하루 중, 자신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렇게 글을 쓰고, 기도하는 아침이 되기 전 이 새벽시간이 나와 대면하는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하고 싶은 걸 못 하게 막는 가장 큰 장벽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다른 사람들은 우리한테 관심이 없습니다. 오로지 문제되는 건 마음입니다. 바꿔 말하면, 마음만 먹으면 하고 싶은 걸 하며 재미있게 살 수 있다는 뜻이다. 

 

 머뭇거림과 남의 시선을 신경 쓰는 것은 전부 바로 자신이며, 자신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고, 스스로를 깨부수어야만,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것부터 실천해봄으로써, 조금씩 달라질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이라는 굴레를 벗어나야만 변화할 수 있습니다. 작은 것 하나라도, 과거의 나와 달라지기 위한 실행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가 가장 중요하며, 어설프고, 준비가 되지 않았지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일단 뭐라도 실행을 해봐야만 그 결과에 따른 다음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조용히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작은 것부터 실행해본다면 변화한 자신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머뭇거리지 말고, 작은 것 하나부터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조건 실행하라"

"나는 남들과 다르다"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들으라"

 

반응형

'리부트 - 나를 깨부수다 > 스스로 깨부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라클모닝  (0) 2021.04.05
절실함, 처절함, 간절함  (0) 2021.03.28
새벽 기상의 문제점  (0) 2021.03.04
가슴 뛰는 일이 무엇일까요?  (0) 2021.02.05
공황장애-마음의병  (0) 2021.01.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