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희영-신사임당-손님이 돈쓰게 만드는법
김미경 선생님 유튜브에 출연하였던 노희영 대표님이 신사임당 유튜브에 출연하셨습니다. 노희영 대표님은 브랜딩에 관한한 대한민국 최고인 분이십니다. 그러고 보면, 사실 MKTV와 신사임당 채널은 스타일이 조금 다른 듯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신사임당님 채널도 이제 120만 구독자에 유명 연예인들도 출연하는 명실상부한 메이져 채널이 된 것 같습니다. 여하튼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저도 성공해서 신사임당 채널에 출연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 편은 1,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는 브랜드에 관한 내용과 지금까지 걸어온 길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2부인 <손님이 돈쓰게 만드는 법>편이 저에게 와닿는 핵심적인 이야기들이 있고, 그 내용 정리해 보았습니다.
" 돈을 쓰면서 벌어야 한다. 물건을 팔려면 물건을 써봐야 한다. 나 스스로 현명한 소비자여야 벨류(가치)를 정할 수 있다. "
- 판매자인 동시에 소비자이기 때문에 물건을 구매, 소비, 사용해본 경험을 가지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물건을 팔기 위해 노력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인데, 잘지켜지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늘 마진에 대한 고민이 생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판매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가치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정답일 것입니다.
" 트렌드를 빨리 캐치하고, 동참하고 있어야 하며, 트렌드를 찾은 습관이 있어야 한다. "
"왜 이 사람들이 이런 영화를 좋아할까? 왜 이것이 유행일까? 왜 이것이 잘팔릴까? 에 대한 끊임없는 분석과 고민, 연구가 있어야 한다. 컨텐츠에 대한 관심, 남이 뭘 좋아하는지 궁금해야 내 물건을 팔 수 있다. 내가 정확하고 훌륭한 소비자가 아니면 판매에 성공할 수 없다. "
- 트렌드의 중요성은 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단지, 트렌드를 찾는 습관이 안되어 있어서 문제입니다. 트렌드를 쫓기 위해 여러 방면의 이슈들과 대중들이 열광하는 것들에 대한 것을 관심있게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 역시도 이부분에 대해 간과한 부분이 많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보는 것만 보게되고, 관심사도 편협하고 좁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양육하다보니, 제약 조건이 많고, 시간의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것들, 세대를 떠나서 이슈가 되는 것들에 대한 관심은 시간을 쪼개어서라도 들여다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넷플릭스에 회원 가입도 안한 상황이니.. 말 다한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넷플릭스를 가입하여도 절대 시간 부족으로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라면, 시간 활용의 극대화를 통해서 트렌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실행적 판매를 해보아야만 합니다.
" 1인 커머스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이 나를 좋아하게끔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다운 라이프 스타일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
" 인스타에서 판매하는 것도 그동안 자신이 올려왔던 이미지와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보고, 그 경험을 사는 것이다. "
-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필요성과 개인이 해왔던 활동들과 연계된 판매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공개함으로써, 대중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냐의 문제이며, 얼마나 공감을 얻을 수 있느냐가 핵심일 것입니다. 그러한 것들이 이루어져야 대중들이 팔로워가 될 것이며, 신뢰와 경험을 믿고 구매까지 이루어 질 것입니다. 남들과 차별화 없는 라이프 스타일에 호감을 가지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sYBNJPRYiU
" 30%의 가격 차가 있다. 팔고 싶은 가격과 내가 사고 싶은 가격의 차이가 있다. 결론은 이 차이를 줄여야 한다. "
" 자기가 팔고 싶은 것을 팔면 안된다. 남이 사고 싶은 것을 팔아야 한다. 자기가 좋아하고 흥분하는 것인데, 남들도 좋아하는 것이 중요하다. "
- 구매자의 입장과 판매자의 입장 차이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아무래도 가성비를 원할테고 판매자는 이왕이면 마진이 많이 남기를 원할 것입니다. 그 간극을 좁혀서 판매를 할 수 있어야 하는 부분이 핵심일 것입니다.
또한 판매자가 놓치는 것에 대한 지적을 해주고 있는데, 자기가 팔고 싶은 것을 팔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지적해주고 있습니다. 남이 사고 싶고, 남들이 열광할 만한 제품을 팔아야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답을 찾기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 결국 핵심은 끊임없이 트렌드를 분석하고, 경험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열광할 수 있는 상품과 가격으로 판매를 해야만 성공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써 본 것에 대한 경험을 진실되게 공유하여 신뢰를 쌓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무엇을 하던,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없습니다. 하루 하루 꾸준히 한걸음씩 어제와 다른 오늘이 되기 위한 치열한 고민과 실행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하루 하루가 쌓여야만 신뢰가 쌓이게 될 것임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다 아는 사실을 무조건 실행해야만 한걸음 나아갈 수 있습니다.
" 실행하라 "
" 무조건 실행하라 "
" 트렌드를 분석하는 습관을 들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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