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부트 - 나를 깨부수다/유튜브로 깨부수다

앞으로 새로운 가난이 온다-MKTV -김만권

by 고래별바다 2021. 4. 23.
반응형

오랜만에 MKTV를 보게 되었네요. 그중에 '앞으로 새로운 가난이 온다, 부자 되기 위한 극복 방법?'이라는 북 토크가 있어서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가난이 온다는 것이 무엇일까요? 

우선, 저자인 김만권 교수님의 이야기는 디지털 플랫폼시대인데, 앞으로는 플랫폼 경제가 심화되면서 과거의 경제 형태와 전혀 다른 형태가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플랫폼 경제의 가장 큰 특징은 생산수단을 가지지 않는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버는 택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없으며, 에어비앤비도 부동산을 가진 것이 없으며, 페이스북에는 정보를 쓰는 기자가 한 명도 없다는 것입니다. 플랫폼 이용자들이 택시용 차량, 자신의 집 여유공간, 각 개인의 정보공유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개인이 플랫폼에 자발적으로 노동을 투입하는 것이죠. 그렇다 보니, 플랫폼 계발 및 운영 기업만 시대의 트렌드로 인해 가치가 천문학적인 숫자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생산수단으로 산업을 이끌었다면, 지금은 자본이나 생산수단이 아닌, 각 개인의 노동력으로 넘어간 시대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도 저의 노동력을 투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점점 플랫폼을 이용한 수익 창출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난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노동자로 규정되어 지는 것이 아닌, 개개인으로 보기 때문에 어떤 4대 보험이라던지, 정부에서 지정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구조적으로 받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플랫폼 노동이 과거의 노동처럼 충분한 보상을 주지 않는다는 것도 문제점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노동자의 범위를 넓힐 필요도 있으며, 법 개정을 통해, 노동자의 범위를 확대, 규정지어서 보호해 주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스마트폰이 신체의 일부와도 같은 시대입니다. 스마트폰에 모든 필요한 것들이 다 저장되어 있고, 기본적인 기능들이 다 들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스마트폰을 놓고 오면 불안할 수 밖에 없는 시대입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무엇이나 다 되는 시대가 되어버린 거죠. 

 

이처럼 디지털기기의 발전과 더불어 플랫폼 시대, 개개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독립적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오프라인만 고집하고, 전통적인 방식으로만 살아가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그냥 하던 대로, 변화하기를 거부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인지는 하고 있지만, 흘려보내기만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도 많습니다. 그냥 머물러 있기만 한다면, 그 격차는 얼마나 커질까요? 변화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여전히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도 많이 있습니다만, 별개로 디지털화되어 가는 시장에도 눈을 돌려야 하며, 공부해야 하며, 직접 해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생태계를 알 수 있고, 그곳에서 새로운 판로와 먹고 살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인스타에서 새로운 것들이 도입되고 있지만, 여전히 변화하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고, 머뭇거림없이 테스트해보아야 합니다.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자신의 얼굴과 신상을 모두 공개한다는 것에 대한 반감이나 두려움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노출된다고 해서, 크게 관심을 받는 것도 아니기도 합니다. 소위 말하는 떡상이 된다는 것,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플랫폼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에서 오는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며, 그 플랫폼을 비즈니스의 수단으로 어떻게 활용을 잘하느냐에 따라 파급력도 달라질 것입니다. 결국에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하지 않는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전히 머물러 있기만 한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기존에 자신에 대한 고정관념, 스스로 규정해놓은 지점들을 뚫어 내어야만 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시대의 트렌드를 타지 못함에서 오는 무지함과 그에 따른 격차가 결국에는 가난함을 만드는 전적인 요인이 아니더라도, 중요한 요인을 될 것입니다. 

 

당장 시작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또 드리게 됩니다. 머뭇거림없이, 남 신경 쓰지 말고 해 보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행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우리가 생각지도 못하는 것들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절대 머물러 있으면 안 되고, 움직여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ZCUpXgLYaM

 

"무조건 실행하라"

"나는 남들과 다르다"

"꾸준함 근력 키우기"

반응형

댓글